척추관협착증이란 어떤 질환일까요? 이는 허리디스크와 증상이 비슷해 헷갈리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그래서 먼저 척추관협착증이란 어떤 질환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추가로 이 질환의 원인이 무엇인지, 또한 허리디스크와는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운동법과 예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척추관협착증이란?
이 질환은 요추관 협착증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척추 안에서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있습니다.
이 통로에는 다양한 관이 지나가는데요.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척추 안에 있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리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통증이나 다리저림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통로가 좁아지는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 척추관협착증의 원인
이 질환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먼저 선천적으로 요추관이 좁은 경우인데요. 이런 분들은 나이가 들면서 뼈와 인대에 변화가 생기며 척추관협착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퇴행성 골관절염이 큰 원인이 된다고 하는데요. 디스크가 튀어나오기도 하고, 관절이나 인대가 두꺼워지면서 신경이 압박을 받으며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합병증이나 골절 등에 의한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 척추관협착증 운동법은?
요추관 협착증의 경우 신경이 눌리는 질환이기 때문에 척추나 척추 주변에 있는 근육이 건강하면 척추관협착증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과격한 운동으로 단련을 하기보다는 꾸준히 걷기, 고양이자세로 스트레칭 하기 등이 좋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이미 증세가 진행되고 있는 분들은 걷기보다는 자전거 타기가 더 효과적이라고 하니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해서 효과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증상은?
모든 질병이나 질환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척추관협착증 역시 빨리 발견해서 치료나 관리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척추관협착증 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될텐데요.
대퇴부나 다리가 저리거나 당기는 등의 통증, 다리에 힘이 빠지는 느낌, 오래 서 있으면 종아리가 터질 듯한 기분 등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이런 증세가 자주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죠? 지금까지 척추관협착증 운동법 및 원인과 증상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