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5월 16일 월요일

담도암 말기증상 | 4기 증상 및 생존율


 우리나라 질병 사망률 1위가 바로 암이라는 질환입니다.

 암은 악성종양이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특정 부위가 아니라 다양한 부위에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담도암 말기증상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요.

 암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받아야 완치 확률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말기의 경우 증상이 심한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먼저 담도암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담도암이란?

 담도암은 담관암과 담낭암을 총칭하여 부르는 이름입니다. 담관이나 담낭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것이 담도암인데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담도암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염증이 있거나, 결석, 경화성 담관염, 선척적 기형, 발암물질 노출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담도암 역시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초기나 말기에는 어떤 증상이?

 담도암 말기증상은 초기증상이 심해지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먼저 담도암 초기에는 황달이 가장 흔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담관이나 담낭이 종양에 의해 막히면서 담즙이 흐르지 못하여 제대로 흐르지 못하며 황달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소변의 색이 변하거나, 가려움증, 식욕부진, 구토, 대장 폐색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말기에는 이런 증상들이 더욱 뚜렷해진다고 합니다.

 사실 담도암의 경우 초기에 증상이 잘 드러나지 않아 조기에 발견이 어렵다고 하는데요. 말기로 갈수록 이런 증상들이 더 심해진다고 하네요.


- 생존할 확률은?

 많은 분들이 암이 말기일 경우 생존율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하시는데요. 담도암 말기 생존율의 경우 역시 그리 높지는 않다고 합니다.

 물론 이는 병원을 가면 검사결과에 따라 어떤 치료를할지 달라질텐데요. 요즘에는 한방에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치료로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담도암은 다른 기관으로 쉽게 전이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만큼 면역력을 높여 암의 전이를 막고, 몸의 치유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하네요.


-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담도암 4기 증상 및 생존율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말기에는 일반적으로 몇 달 밖에 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나 치료를 잘 받고 관리를 잘하면 생존기간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을텐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암에 걸리기 전에 예방을 하는 것입니다. 담도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담도암의 원인이 되는 간흡충증 예방을 위해 민물고기 섭취를 금하고, 담석증이나 담관낭종 같은 질환을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담도암 말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건강한 생활로 면역력을 높게 유지하시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