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의 경우 전조증상이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다가 갑자기 발생해서 쓰러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것처럼 아주 위험한 질환입니다.
뇌출혈의 전조증상을 발견하고 수술을 하게 된다면, 혹은 뇌출혈이 일어난 다음에 수술을 한다면 뇌출혈 수술후 완치가 가능할까요?
- 뇌출혈이란 어떤 질환?
뇌출혈이란 뇌에 있는 혈관들이 어떠한 원인으로 손상되어 터지는 것을 말하는데요. 뇌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지 못하면 뇌 기능에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일 수도 있고, 영구적일 수도 있습니다.
뇌출혈의 원인이 되는 것은 고혈압, 혈관기형, 혈액장애 등 다양합니다. 물론 고혈압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고혈압 위험이 높아지는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뇌출혈 및 뇌경색 환자는 많아질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 수술은 어떻게?
뇌출혈이 일어나게되면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부종이 나타나는데요. 우선 이 뇌부종을 가라앉히려면 약물을 투여해야 한다고 합니다. 고농도 포도당, 덱사메타존 등을 투여하여 부종을 가라앉히는 치료를 우선 수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고혈압으로 뇌출혈이 일어나면 혈액이 한 곳에 고인다고 하는데요. 이 혈종이 작으면 약물치료로 치료가 되지만, 이 혈종이 큰 경우에는 머리에 구멍을 내고 혈종을 뽑아 내는 수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수술이 어떻게 되는지도 중요하지만 뇌출혈 수술후 완치 가능성에 영향을 더 크게 미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증상의 정도인데요. 뇌출혈은 응급상황이기 때문에 빨리 조치를 취해야 증상이 덜해서 후유증도 덜하게 된다고 합니다.
- 주의해야할 점이 있을까?
뇌출혈 환자들의 경우에는 특정한 상황에서 갑자기 혈관이 터져 혼수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아래에 나와 있는 상황들을 특히나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1. 갑자기 추운 곳으로 나감.
2. 음주 및 흡연.
3. 과로.
4. 스트레스 누적
5. 과도한 소금 섭취
6. 고지혈증과 동맥경화 예방할 수 있는 식단
지금까지 뇌출혈 후유증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수술후 후유증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최대한 빠른 조치가 필요한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이 있으신 연세가 많은 분들 같은 경우에는 항상 겨울철에 집에서 갑자기 나가는 것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