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2월 13일 토요일

설사를 자주하는 이유 | 묽은변 원인은?


 음식을 잘못 먹었는지, 몸에 문제가 있는지 간혹 설사를 자주할 때가 있습니다.

 설사처럼 묽은변 원인은 무엇일까요?

 원인을 아는 것이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설사를 자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러려면 우선 설사에 대해 잘 아는 것이 중요하겠죠?


- 설사에 대하여

 대변을 봤는데 정상적인지 설사인지 구분이 애매하기도 한데요. 하루에 배변을 4번 이상 하거나 250g 이상의 묽은변이 나올 때를 설사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설사 증상이 자주 반복되면 만성 설사라고 하는데요.

 성인 기준으로 2주 넘게 지속되는 것을 만성 설사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설사를 자주하는 이유가 궁금하실텐데요. 설사를 하게되는 원인으로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묽은변 원인이 이것이라고 하는데요. 무엇이 원인일까요?


- 설사의 원인

 설사를 하는 첫 번째 원인으로는 장에 수분이 흡수되지 않는 삼투성 설사가 있습니다. 이는 삼투압 현상에 의해 수분이 흡수되지 않아 변과 섞여 묽은 변만 나오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원인으로는 분비성 설사라고 합니다.

 분비성 설사란 장의 손상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세균이나 설사제 등에 의해서 생기는 설사입니다. 이는 상한 음식을 먹거나, 몸에서 물질 분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나타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장의 점막 손상으로 인한 설사입니다. 이는 장에 염증이 생기거나 구조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설사입니다. 설사의 원인을 알아야 제대로 치료를 할 수 있는데요.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 치료방법은?

 설사 치료는 우선 무엇이 원인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그래서 원인을 제거해주는 것이 기본적인 치료법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는 수분 흡수가 안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증상 완화를 위한 요법 등을 시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설사는 사실 정확한 원인을 알기는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너무 많은 원인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단계적인 치료방법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치료 방법과 더불어 중요한 것이 예방을 하는 방법인데요.

 상한 음식을 먹지 않도록 조심하고, 장에 좋은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변비나 장에 좋다는 요법들을 조금씩 해주시면 좋겠죠? 이상으로 설사를 자주하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