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식사 후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입냄새가 심하게 나곤 하는데요.
양치질을 잘해도 입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입냄새 건강진단을 받아봐야 하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입냄새가 나는 걸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 입냄새 자가진단 방법
1. 입에 숨 불어넣기
우리는 흔히 손이 시릴 때 입을 손에 모으고 따듯한 입김으로 손을 녹이곤 하는데요. 내 입냄새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조금 방법이 다른데요. 양손을 모아 입을 막아주세요.
그 다음에 입김을 '후~' 불어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입김이 밖으로 새나가지 않도록 빈틈없이 손을 막아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입김을 불어넣으면 내 입에서 나온 공기가 손에 가득차게 되는데요. 바로 이 공기를 코로 가져가 냄새를 맡아보시면 됩니다.
2. 침 바르기
입냄새 자가진단 방법 두 번째로는 침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손등에 침을 살짝 발라 주세요. 그 다음에 그대로 잠시 두었다가 수분이 모두 날아가면 침을 바른 손등 부위의 냄새를 맡아 보시면 됩니다.
입김이나 침의 냄새를 맡을 때는 수분이 훨씬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냄새가 덜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수분을 날려보내고나면 입냄새를 더 잘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위 방법과 이 방법 모두에서 입냄새가 난 다면, 상대방은 그것보다 좀 더 심하게 느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무엇이 문제?
1. 양치질
양치질을 제대로 안하면 아무리 양치질을 하더라도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을텐데요. 이빨 구석구석 깨끗하게 해주시고, 혀까지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을 다 하시고 마무리로 가글까지 해주시면 더 좋다고 하네요.
2. 편도결석
임냄새 건강진단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요. 양치질을 제대로 하더라도 입냄새가 잘 안 사라지는 경우 편도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편도에 음식물 찌꺼기들이 뭉쳐 알갱이를 만드는 것인데요. 이것이 문제라면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3. 소화기 문제
사람마다 몸에 잘 받는 음식이 있고, 안 받는 음식이 있을텐데요. 몸에 잘 받지 않는 음식을 먹거나,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을 먹는 등 식습관이 좋지 않은 경우, 이 음식물들이 소화되며 나는 냄새가 입을 통해나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입냄새 자가진단 방법과 원인들을 살펴보았는데요. 각 해결방법도 언급해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식사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셔야 입냄새도 없애고, 충치도 예방할 수 있겠죠?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