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1월 14일 목요일

임산부 감기 무엇을 조심해야? 병원이나 약은?


 오늘 알아볼 주제는 임산부 감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성분들은 임신을 한 경우 모든 것에 예민해지는데요.

 본인만 아프거나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뱃속의 아기에게까지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평소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던 감기마저도 임신한 경우에는 많이 신경이 쓰이게 되는데요. 병원을 가야 하는지, 약은 먹어도 되는지 등 많은 궁금증들이 있으실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감기에 걸렸을 때는?

 임산부 감기에 걸렸을 경우에는 약을 먹는 것도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임신을 했을 때 감기에 걸리면 약을 먹어도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보통 임신 5주 이내에는 약에 의해서 아기에게 문제가 생길 확률은 적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신한지 10주가 넘었을 경우 뱃속의 아기는 약물에 덜 민감해진다고 하는데요. 그렇다고 약을 먹는 것이 좋다는 말은 아닙니다. 만약 감기약을 섭취하기를 원하신다면 약국이나 병원에 가서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미 걸렸다면 어쩔 수 없는데요. 이때는 잘 먹고 잘 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나라는 감기만 걸려도 약국을 찾거나 병원을 찾는데요. 사실 독감이 아닌 이상 감기의 경우에는 약처방이 필요 없다고 합니다.

 인스턴트나 밀가루 음식, 그리고 기름진 음식 등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멀리하고, 건강에 좋은 식단을 짜서 건강식을 먹는 것이 중요하구요. 충분히 숙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무조건 많이 자는 것이 좋은 게 아니라 '잘' 자는 것이 중요합니다.


-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애초에 감기에 걸리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임신을 원치 않았는데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임신을 하기 전부터 건강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규칙적인 수면 습관이 중요하구요.

 물을 충분히 마셔주고, 낮에는 햇빛을 30분 정도는 받으며 산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를 너무 많이 나지 않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갖추고 있다면 감기에 쉽게 걸리지 않게 됩니다.


 지금까지 임산부 감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병원을 찾거나, 약을 생각하기보다는 애초에 감기 예방법을 잘 알아서 건강한 생활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쨌든 임신을 했을 때는 약물은 아이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