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가 막히면 숨쉬기도 불편하고, 조용한 곳에서 훌쩍거리기도 눈치가 보이는데요. 좀 막히지 않아서 숨도 잘 쉬고, 훌쩍거리며 시끄럽게 하지도 않으면 좋은데요. 코는 왜 막힐까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 원인은 무엇?
코가 막히는 이유 중 가장 흔한 이유는 바로 콧물입니다. 코는 기본적으로 숨을 쉴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관 중 하나인데요. 숨을 쉴 때 산소만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대기중에 떠다니는 수많은 먼지 등 이물질이 함께 들어옵니다.
이때 코에 있는 코털과 콧물들은 이물질이 몸 안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걸린 이물질들이 점막과 붙어서 점점 커지며 일명 코딱지를 형성하게 됩니다. 이때 콧물이 너무 많이 나오는 것이 문제가 되는데요.
이런 이물질들을 막으려 콧물이 너무 많이 나오는 경우에는 숨쉬는 구멍을 막아서 코가 막히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콧물뿐만 아니라 코에 관련된 질환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요. 알레르기나 코의 구조 때문에 코가 막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알레르기?
축농증이나 비염 등은 알레르기에 의한 경우가 많은데요. 코로 공기를 흡입하면서 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경우 코가 아주 간질간질 하고, 콧물이 많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되면 코가 막히게 됩니다.
또한 코 내부의 구조상 코가 잘 막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코를 통해 공기가 왔다갔다 하는데 그 공간이 좁을 경우 쉽게 막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반응으로 주변이 부어오를 경우 공간이 좁아져서 잘 막히게 됩니다.
이렇게 코가 막힐 때를 살펴보면 대게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외부 환경에 갑작스런 변화가 있을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예방해주면 코가 막히는 증상을 덜 겪을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행동을 통해 예방이 가능한데요.
이미 감기가 걸렸거나 코가 막힌 상태라도 면역력을 높여주면 코가 점차 뚫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방법으로는 영양소가 고루 잡힌 식습관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구요. 꾸준한 운동을 통해 신체를 건강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잠을 자면서 몸을 회복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되는데요. 숙면에 관한 방법 등을 잘 실천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코가 막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추운 겨울 건강하게 잘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