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11월 27일 금요일

한쪽귀가 안들려요 | 무엇인 문제일까?

우리 몸에는 귀가 누구나 두개 달려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양쪽에서 들려오는 소리의 차이로 소리가 나는 위치나 거리 등을 파악하기 위함인데요. 간혹 '한쪽귀가 안들려요'라는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한쪽 귀가 갑자기 안들릴 경우 굉장히 불편할 수 있는데요. 먼저 덜컥 겁부터 나기 마련입니다. 이대로 영영 안들리면 어떡하지? 라는 불안감에 당황스러워 하는데요. 무엇이 문제이길래 이런 증상이 나타날까요?

 '한쪽귀가 안들려요'라는 증상은 대부분 편측성 난청이라는 질환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 질환은 한쪽 귀는 정상적으로 잘 들리지만 다른 한쪽 귀의 청력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인데요.


 일상 생활을 하다보면 한쪽 귀가 정상적으로 들리면 다른 귀가 문제가 있는지 모를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 간혹 소리가 들려오는 방향을 착각하거나 인지하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도 또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으로는 돌발성 난청이 있는데요. 이 질환은 이명 증상이 나타나거나, 이충만감이 나타나거나 현기증까지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한쪽 귀에서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한쪽귀가 안들려요'라는 증상의 원인이 돌발성 난청이라면 이는 치료가 그리 쉽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돌발성난청의 원인이 사실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이나 혈관 질환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이 질환에 걸릴 경우 몇 시간동안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증상은 하루이틀 정도로 꽤 오래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지러움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치료는 쉽지 않은데요.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우선 가장 흔한 원인인 염증을 치료하는 치료제가 투여된다고 합니다. 또는 혈관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각종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를 돕는다고 합니다.


 만약 돌발성난청이라면 치료가 된 후에도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을수도 있는데요. 3분의 1 정도는 청력이 완전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그 외에는 부분적으로 청력을 잃거나, 아예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한쪽귀가 안들려요'라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빨리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을 확실히 모르기 때문에 가만히 놔뒀다가는 더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