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래기 효능은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많은 분들이 사다 해드시기도 하는데요.
제대로 말려서 시래기 만드는법을 통해 손질하신다면 최대의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시래기 말리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떻게 말릴까?
우선 무를 준비해주시고, 무의 윗부분을 자르는 것이 말리는 첫번째 방법입니다. 무의 윗부분을 자르실 때 시래기만 자르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무의 윗부분을 함께 잘라주면 좋다고 합니다. 그래야 편하기도하고, 오래 보관도 좋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잘라낸 다음 잎을 손질해야 하는데요. 누렇게 변해버린 잎은 다 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자르고 손질한 시래기를 말리면 되는데요. 공중에 매달아 말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바닥에 널어 말리면 간혹 썩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 얼마나 말려야 할가?
시래기는 그늘에 말려야 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통풍이 잘 되는 곳에 공중에 매달아 말려야 합니다. 그리고 말리는 기간은 날씨나 계절,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게 한 달 정도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얼핏봐서 잎이 마르면 다 말랐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잎이 가장 먼저 마르고, 줄기가 나중에 마른다고 하니, 다 말랐는지는 줄기를 보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시래기 말리기가 끝납니다.
- 어떤 효능이?
시래기 효능으로는 칼로리가 적고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체중감량에 관심이 많으시거나, 변비에 시달리고 계신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암 예방이나 고혈압 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어린아이들이나 노인들에게 좋다고 하는데요. 뼈 성장이나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성분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시는 피부미용이나 피로회복에 좋다고 하니 잘 챙겨드시면 좋겠습니다.
위에서는 시래기 만드는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말린 시래기를 가지고 된장국을 끓여먹으면 참 맛있습니다. 된장을 안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른 요리를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음식이라는 것이 억지로 먹으면 좋은 효능도 제대로 발휘를 하지 못하는 법이죠?
지금까지 시래기 말리는법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좋은 음식이라면 그 효능을 알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모르고 먹는 것보다 알고 먹을 때 효과가 더 좋다고 하니 잘 알고 계시는 것이 좋겠죠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