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먹물이 옷에 튀는 경우가 있는데요.
주부님들의 경우 요리를 하다가 옷에 묻는 경우가 있고, 아이들의 경우 체험 학습 같은 것을 하다가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흰색 옷을 입고 있다가 먹물이 묻으면 정말 난감한데요.
지금부터 옷에 묻은 먹물지우는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빨래
옷에 무언가 묻었을 때 지우는 가장 흔한 방법을 빨래를 하는 것인데요. 김치국물이 옷에 튀었을 때처럼 옷에 묻은 먹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바로 세탁기에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옷 하나만 세탁기에 돌리기 아깝다면 손빨래를 하시는 것이 좋겠죠?
이때 그냥 세탁을 하면 먹물이 잘 빠지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때 먹물이 뭍은 부분에 칫솔로 치약을 조금 뭍혀 놓았다가 세탁을 하시면 먹물이 더 잘빠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소처럼 빨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세제를 풀은 물에 좀 담궈놨다가 빨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세제
집에 설겆이를 하기 위해 세제 하나쯤은 다 있으실텐데요. 먹물지우는법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주방용 세제입니다. 흔히들 집에서 설겆이를 할 때는 고무장갑을 끼고 하라고 하는데요.
맨손으로 하다보면 주부습진이 생기는 등 손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만큼 세제가 강력하다는 것인데요. 세제를 옷이나 솔에 뿌려서 살살 문질러 주시면 먹물을 지울 수 있다고 합니다. 세제를 뭍혀놓고 조금 있다가 닦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밥풀
먹물이 일반적으로 잘 지워지지 않는 이유는 먹물에는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를 지우기 위해서 밥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밥알만 먹물 뭍은 부분에 문지르라는 것은 아닌데요.
우선 물에 세제를 조금 풀고, 거기에 밥알을 넣어서 불린 다음에 밥알을 으깨서 세제물과 잘 섞이도록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만든 물을 가지고 먹물이 뭍은 부분을 닦으시면 꽤나 잘 지워질 수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먹물지우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옷에 묻은 먹물지우는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은데요. 위의 방법을 사용해도 잘 제거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옷을 버려야할 수 있는데요. 애초에 옷에 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