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운동이라는 것이 무슨 말인지 잘 모르실 수 있는데요. 부정맥에 좋은 운동이 무엇인가하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우선 부정맥이 뭔지 아셔야겠죠? 아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우선 부정맥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짚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은 우리가 움직이려고 생각하여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움직이는 기관 중 하나인데요. 이 심장을 뛰게하는 것이 바로 전기적 자극인데요. 심장의 세포 조직 등이 만들어내는 전기적 자극으로 심장의 수축과 이완의 반복이 일어나게 됩니다.
부정맥은 이런 전기적 자극 신호들이 문제가 생겨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는데 문제가 생기는 것인데요.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는 것이 문제가 되면 우리 몸의 이곳저곳에서 하나 둘 이상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아주 심한 경우 목숨의 위험까지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부정맥 운동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우선 부정맥에 좋은 운동을 알아보기 전에 무엇이 부정맥의 원인이 되는지 알아보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정맥의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흔히들 몸에 좋지 않다고 하는 음주와 담배를 피는 것입니다. 이는 부정맥을 일으킬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모든 기관에 악영향을 미치는데요. 이런 원인을 애초에 제거하고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겠죠?
부정맥 운동은 유산소 운동이 좋다고 하는데요. 운동은 호흡에 따라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유산소 운동의 경우 쉽게 말해 힘을 조금씩 오래 사용하는 운동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걷기 운동이나 조깅, 자전거 타기, 줄넘기하기, 수영 등이 있습니다. 무산소 운동의 경우에는 쉽게 생각하면 헬스장을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무거운 중량을 가지고 한번에 폭발적인 힘을 내는 운동이 무산소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부정맥에 좋은 운동이라고 해서 유산소 운동을 말씀드렸었는데요. 걷기나 조깅 등 가벼운 운동을 하더라도 사람에 따라 좋은 운동이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운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연세가 많으시거나 운동을 하기 불편한 몸인데도 불구하고 유산소 운동도 과격하거나 심하게 많이 할 경우 신체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운동이라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닌데요. 본인의 몸 상태에 맞는 운동을 적절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부정맥 운동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꾸준하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 건강 잘 유지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