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음식들이 정말 다양해졌습니다. 쿡방이 대세라며 텔레비전만 틀면 요리 방송이 나오는데요.
이런 인기와 더불어 사람들은 점점 더 자극적인 음식을 찾게 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자극적인 음식들을 보면, 건강에 좋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런 것들이 고지혈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고지혈증이란?
이 질환은 혈액에 지방 비율이 많이 높아진 상태를 보이는 것인데요. 이때 지방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기준으로 합니다. 수치는 콜레스테롤이 240mg, 중성지방이 200mg 을 넘을 때 고지혈증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를 시키면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장에서 흡수를 하게 되는데요. 이 흡수한 것들을 간에 저장하고, 간에서는 지방을 콜레스테롤로 바꾸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이 콜레스테롤은 몸에 일정량 꼭 필요한 것인데요.
이것이 과해지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소량만 있으면 되는데 과하게 섭취할 경우 혈관벽에 뭉치면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동맥경화를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적절한 양의 콜레스테롤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 증상은 무엇?
고지혈증 증상으로는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이 위에서 말씀드린 동맥경화 증상입니다.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과하게 많을 경우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이때 동맥경화뿐만 아니라, 고혈압 등 다양한 혈관질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질환이 무서운 이유가 바로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간혹 황색종이 나타나기도 하고, 강막이나 비장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고지혈증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고 하는데요.
- 원인은?
원인은 여러가지입니다. 동물성 기름이나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자주 섭취하거나, 술, 담배, 노화, 유전적 요인, 비만, 운동부족, 약물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다 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이나 상태들이 고지혈증의 원인이 됩니다.
- 치료는?
고지혈증 치료는 한 마디로 건강한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적절한 체중유지 및 약물치료로 도움을 받는 치료를 병행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원인이 되는 음식들의 섭취를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떤 음식이 좋을까?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건강에 정말 좋다고 알려져 있는 홍삼부터 등푸른 생선, 푸른 채소와 각종 과일, 마, 호두, 마늘, 양파 등이 있다고 합니다. 잘 챙겨드시면 치료에 효과적이고, 예방에도 좋겠죠? 이상으로 고지혈증 증상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