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람들은 감기에 대해 너무 과도한 치료를 받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감기를 걱정하기 보다는 독감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독감이 무엇인지부터 예방접종 시기나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볼텐데요.
감기랑 증상은 비슷하지만, 원인도 다르고 위험성도 천지차이인데요. 독감을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 독감이란?
독감은 다른 말로 인플루엔자라고도 하는데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때문에 생기는 급성 호흡기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감기와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른데요. 열이 많이 나고, 머리가 아프고 근육통이 나타나는 등 몸살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겨울에 대부분 나타나며 전염성이 강해 주변 사람이 걸리면 금방 전염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독감이 무서운 이유는 사람이 죽을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 예방접종은 언제?
독감 예방접종 시기는 언제일까? 독감 주사를 맞으면 바로 독감에 대해 면역력이 생기는 것이 아닌데요. 독감 예방주사를 마시게 되면 1~2주 내에 항체가 생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독감이 유행하기 1~2주 전에는 예방주사를 맞아야 효과가 있습니다.
독가 주사의 효과는 약 6개월간 유지가 된다고 하니 미리 맞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독감 예방주사를 맞아야 하는 사람들은 아이들이나 연세가 많으신 분들인데요. 이런 사람들과 함께 사는 젊은 사람들 역시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 예방하는 방법은?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평소에 손 씻는 것을 열심히 해야한다고 합니다. 물로만 대강 씻는 것이 아니라 비누를 사용하여 손가락이나 손톱 밑까지 꼼꼼하게 씻어준다면 세균을 99% 정도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면역력이 낮으면 독감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비타민을 충분히 보충해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잠을 푹 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 부작용은?
독감예방접종 부작용이 있다고 하는데요. 가장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은 주사를 맞은 부근에 염증 반응이 생기는 경우가 있구요. 간혹 열이 오르거나 근육통,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몸이 건강한 상태에서 주사를 맞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독감 예방접종과 접종시기,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예방법도 알려드렸으니 철저히 지키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기와는 차원이 다른 질환이니 주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