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음식으로 기분 좋게 식사를 하고나면 스트레스가 확 풀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식사를 맛있게 했는데 배에 가스가 차서 속이 계속 더부룩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참 답답한데요.
오늘은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을 알아보고 배에 가스 빼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왜 가스가 찰까?
배에 가스가 차면 속이 더부룩하기도 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었더라도 거북한 경우가 있는데요.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는 식습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배에 가스가 잘 차면 트림도 자주하고, 방구도 자주 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음식을 먹을 때 공기를 함께 많이 흡입하기 때문입니다. 밥을 먹든, 음료를 마시든 무언가 섭취할 때 공기는 자연스레 함께 우리 몸으로 들어오게 되는데요.
이 공기들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되면 가스가 차고, 명치 부근에 통증이 생기기도 하고, 속이 더부룩하며 소화가 안 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에는 구토까지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이 잘못된 식습관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무엇이 잘못이냐면 식사를 할 때 허겁지겁 빠르게 먹는 습관입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경우가 있는데요. 원래 식사 속도가 빠르신 분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시간이 촉박해서 빨리 먹는 경우, 떠들거나 티비 등을 보면서 먹어서 본인의 먹는 속도나 양을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배에 가스가 잘 차는 원인이 되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이 식습관을 올바르게 고쳐주는 것입니다. 빨리 먹는 습관을 고치고, 먹고 나서 제대로 소화를 시키는 방법을 아셔야 하는데요. 식사를 할 때는 다른 것과 같이 하지마시고 식사에만 집중하여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먹는 경우에는 침에서 나오는 소화 효소가 제대로 기능을 하지도 못한 채로 위장으로 넘어가면서 소화가 더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트림이나 방귀가 많이 나오고, 소화도 잘 안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배에 가스 빼는 방법은 소화가 잘 안 될 때 하는 손 지압법을 사용해주시구요. 식습관을 고쳐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식사 후에는 잠시라도 걸으며 소화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섭취하고 바로 눕거나, 자는 행동은 아주 안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원인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리의 평소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 이렇게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니 건강한 생활 유지해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