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노트북으로 무언가 열심히 작성을 하고 있는데요. 바로 자기소개서입니다.
오늘은 자기소개서 쓰는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한 번도 써보신 적이 없는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꼼꼼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자기소개서 4가지 항목은 어떻게 써야 할까요?
1. 성장과정
회사에 지원을 하는 경우 회사에서 요구하는 자기소개서 양식이 따로 있는데요. 대부분 이 자기소개서 4가지 항목의 틀을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항목들의 작성법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많이될텐데요.
성장과정의 경우 처음 써보시거나 잘 모르시는 분들은 내가 어디서 태어났고, 몇 형제이고, 어떠한 부모님 밑에서 자랐는지 등을 쓰시는데요. 그렇게 쓰시면 좋지 않습니다.
성장과정의 경우에는 어떠한 환경에 자라면서 무엇에 관심을 가졌고, 그래서 어떻게 진로를 잡았다 등의 내용을 적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성격의 장단점
대부분의 자기소개서 쓰는법을 읽어보면 이 항목에서 본인을 부각할 수 있는 장점을 쓰고, 단점도 쓰되 단점은 장점으로인해 극복이 되어 가는 형식으로 쓰라고 많이 나와있습니다. 나쁜 방법은 아니지만 이런 식으로 쓸 경우 심사관들은 잘 읽지 않는 패턴입니다.
성격의 장단점의 경우에는 지원하는 회사나 직무에 맞춰서 그에 맞는 본인의 장점을 적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점으로인해 이룬 성과를 함께 적어주셔도 됩니다. 단점 같은 경우는 굳이 본인의 큰 단점을 알릴 필요는 없습니다. 심사관이 읽어봤을 때 '같이 일하기 싫다'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 단점을 적는 것이 좋습니다.
3. 관련활동 및 경력사항
사실 이 부분이 참 애매합니다. 만약 신입으로 지원을 하는 경우에는 관련 활동에 대한 경험이 없는 것이 당연하고, 경력 또한 없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미 경력이 있다면 신입이 아니라는 말이 될 수도 있는데요.
애매하기는 하지만 어쨌든 고용을 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완전히 관련된 업무 경험이 아니더라도 대외활동이나 업무에 필요한 경험 등을 해봤다면 그것을 기입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관련 경험 때문에 해당 분야에 더 관심이 생겨서 지원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적어주셔도 좋습니다.
4. 지원동기 및 포부
자기소개서 4가지 항목 모두 중요하겠지만, 이 항목은 특히나 중요할텐데요. 고용주 입장에서는 일하는 데 도움이 될 사람을 뽑고 싶기 때문에 꼭 이 회사와 직무 등에 관심이 많은 지원자를 원하게 됩니다. 그리고 포부의 경우 너무 거창하게 적으면 거짓말이라 인식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진심으로 작성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자기소개서 쓰는법을 알아보았는데요. 4가지 항목 모두 중요하기 때문에 모두 진실되게, 정성들여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면접을 보게되면 대게 이 자소서가지고 면접을 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지원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