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전조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나타날까요?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잘 살펴봐서 심해지기 전에 검사를 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뇌졸중이 심해지기 전에 나타나는 증상과 점점 심해질수록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 눈여겨봐야할 증상
뇌졸중 전조증상으로는 우선 어지럼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머리가 자꾸 어지럽고 메스꺼운 느낌이 든다고 하네요. 또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두통이 있는데요. 처음에는 미미한 통증이 느껴지지만 통증도 점점 더 심해진다고 하네요.
그리고 뇌졸중을 다른 사람들도 느낄 수 있는 언어 장애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대화를 하다보면 발음이 어눌하고, 말을 알아들을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걷다가 자꾸 넘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 뇌졸중이란?
위에서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뇌졸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질환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졸중이란 뇌에 있는 혈관이 어떠한 이유로 막히거나 터지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뇌혈관이 막히는 것을 뇌경색이라고 부르고, 뇌혈관이 터치는 것을 뇌출혈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둘을 뇌졸중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뇌졸중의 원인은 아주 다양한데요. 가장 흔한 것이 고혈압이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모야모야병, 혈액질환, 동맥염, 혈관의 기형, 동맥류, 고혈압성 뇌출혈, 색전증, 혈전증 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원인들로 뇌졸중이 나타나게 되면 수술을 하더라도 후유증이 남을 수 있는데요. 그만큼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뇌졸중 판정을 받았더라도 잘 관리를 해주면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은 없다고 하는데요. 이때 음주를 과하게 하거나, 따뜻한 곳에서 갑자기 공기가 찬 곳으로 나가는 것, 극심한 스트레스, 과격한 운동이나 과로 등은 뇌졸중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러한 행동들을 피해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한 마디로 건강한 생활을 하라는 이야기 입니다. 균형잡힌 식단을 매끼 꼬박꼬박 먹어주고,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통해 건강 관리 꾸준히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뇌졸중 전조증상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