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5월 3일 화요일

후두염 증상 | 치료법은?


 흔히 목감기이라고 부르는 질환은 인후두염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갑자기 목소리가 변하거나 목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이런 증상들이 모두 인후두염인 것은 아닌데요.

 그래서 오늘은 후두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후두염 증상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후두염이란?

 목 안쪽에 있는 인두, 후두나 상기도 점막 등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이는 급성이냐 만성이냐에 따라 원인에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요.

 흔히 감기가 걸리는 것처럼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는 경우 급성 인후두염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또한 목을 갑자기 많이 쓴 경우에도 생길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만성인 경우가 있는데요. 만성 인후두염의 경우 인후두염이 오랜 기간 지속되거나, 담배, 술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 증상은?

 후두염 초기증상으로는 가벼운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심하지 않은 기침이 자주나거나,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목 마른 증상이 종종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물론 초기에 치료를 하지 않거나, 자연 치유가 되지 않는 경우에 증상은 심해질 수 있는데요. 후두염 증상이 심해지면 통증이 심해 음식을 먹는 것도 힘들다고 합니다. 또한 가래가 많아지며, 기침을 더 많이 하게 된다고 하네요.


- 치료는?

 후두염 치료법은 가장 우선되는 것이 안정과 휴식입니다. 과로나 스트레스에 시달리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때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물을 많이 섭취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내를 건조하지 않도록 습도 조절을 하는 것도 좋으며, 염증이 심해 통증이 많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증상에 맞는 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특히나 술과 담배를 피해야 합니다.

 증상이 너무 심하다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겠죠?


- 관리 방법

 평소에 인후두염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할텐데요. 외출 후 반드시 손을 씻어주고, 입안을 항상 청결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셔주며, 맵고 짠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후두염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몸을 과하게 사용하는 경우 금세 망가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소중한 것이 우리 몸인만큼 조심스럽게 잘 다뤄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