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가 나지 않았는데도 소리가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간혹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요'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는 이명의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명이란 무엇일까요?
- 이명이란?
'이명'은 다른 말로 '귀 울림'이라고도 하는데요. 위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는 상황인데도 어떤 소리가 들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밀폐되고 방음이 된 공간에서 사람은 일반적으로 이명을 느낀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이명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느끼는 일정한 조건하에서의 이명이 아니라, 시도때도 없이 잡음이 들려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도를 말합니다. 분명 아무 소리도 나지 않는데 소리가 들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이명의 원인은?
정확한 이명의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다고 하는데요. 정말 많은 원인이 이명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노화에 의한 변화, 아주 시끄러운 소리, 난청, 약물에 의한 손상,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 근육의 경련 등 나열하기 힘들정도로 많은 원인이 지목되고 있다고 합니다.
원래 어떠한 질환이나 질병이 있다면 원인을 알아야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 있는데요. 이명의 경우 정확한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치료법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 치료는 어떻게?
만약에 치료를 받는다면 이명 환자의 약 25퍼센트 정도는 증상이 아주 완화되고, 약 50퍼센트 정도는 약간의 효과가 있으며, 나머지 환자의 경우 치료를 하더라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치료로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말인데요.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요'라는 분들은 어쨌든 빠르게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귀에서 소리가나면 이명을 의심해보시고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우선인데요. 치료는 약물치료와 정신적 상담, 보청기 등을 이용해 치료를 돕고 있다고 합니다.
원인을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치료를 받더라도 100퍼센트 완치를 장담할 수는 없는데요. 이명 증상을 그대로 놔두는 경우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아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받아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더 심해지는 것을 막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요'라는 증상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간혹 이 증상이 이명이 아닌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지난 유용한 글 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