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부부 증여세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이라는 것이 잘 알면 알수록 이득이되는 법이고, 모르면 모를 수록 해가 되는 법인데요.
부부간 증여세 면제 방법과 절세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부부간 증여시 세금은?
살다보면 예견할 수 없는 일도 일어날 수 있는데요. 건강하던 사람이 갑자기 사고로 세상을 떠날 수도 있고, 치료할 수 없는 병에 걸려 손을 쓸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갑작스럽게 가족이 떠나면 슬픔이 가늠할 수 없을 정도인데요.
만약 아무런 준비도 해놓지 않았는데 배우자가 세상을 떠나면 상속 때문에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세금 제도를 잘 알아서 활용해야 하는데요. 대게 상속시 세금은 세금요율에 따라 세율 및 세금이 정해집니다.
미리 준비를 하게되면 굳이 내지 않아도 되는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데요. 일단 부부 증여세의 경우 큰 혜택이 있습니다. 부부간 증여세 면제가 되는 한도는 총 6억원입니다. 6억원까지는 세금을 내지 않고 배우자게에 증여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증여금액은 10년 간 합산하여 정하게 되는데요. 다시 말하면 10년 동안의 증여액 합계가 6억원만 넘지 않으면 된다는 것인데요. 10년씩 6억원 단위로 증여를 하면 세금을 하나도 내지 않고 수십억원을 배우자에게 증여할 수 있습니다.
- 절세 방법은?
그렇다면 부부간 증여세 절세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이해가 가셨나요? 만약 20억원 가량이 있는데 배우자에게 증여를 하고 싶다면 한번에 하는 것이 아니라, 6억원씩 총 40년에 나눠서 증여를 하면 세금을 아예 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급하게 증여를 해야만 한다고 하면, 최대한 같은 비율로 나눠서 10년 단위로 증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초 10년 동안 6억원을 증여하고 남은 14억을 한번에 증여하면 과세구간이 올라가 더 많은 세금을 내게 되는데요.
과세 구간을 낮추기 위해서는 20억원이라는 돈을 10억원씩 나눠서 증여하는 것이 훨씬 좋은 방법입니다. 이런식으로 잘 활용하시면 부부 증여세 면제를 받으면서 절세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부부 증여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배우자는 상속 순위에서 항상 우선이 되기 때문에 미리 조금씩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열심히 번 돈을 고스란히 세금으로 내는 일은 없어지겠죠?
▼지난 유용한 글 모음▼
======================